본문 바로가기
STory

병원 약 처방전 유효기간, 처방전 재발급 받는 방법

by 화려한생활 2018. 10. 11.

 

 

병원 약 처방전 유효기간, 처방전 재발급 받는 방법

 

병원을 다녀오면 약 처방전을 받게됩니다. 처방전은 환자보관용, 약국보관용 2장을 받게되는데요. 큰 병원이 아닌, 개인병원의 경우 보통 1장만 환자에게 주게됩니다. 그런데. 이 처방전도 유효기간이라는 것이 있습니다.

 

 

 

보통 개인병원은 3일, 대학병원은 7일 정도 처방전 유효기간이 적혀있는데요. 유효기간이 지난면 이 처방전으로는 약을 탈 수가 없습니다. 그럼 다시 병원에 가서 진료를 보고 처방전을 다시 발급받아야 하는데요. 그냥 병원 한번가고 약지으면 되지 왜이렇게 사람피곤하게 하냐 할 수 도 있겠지만!!

 

 

 

 

날짜가 한참 지난 처방전으로 탄 약을 먹을 경우 현재 환자의 몸상태가 어떻게 변했을지 모르는데, 약이 맞을 수도, 더 나빠질 수도 있겠죠. 

 

 

 

처방전 유효일이 3일 인 경우, 만약 내가 금요일날 병원을 가서 약을 바로 타지 못했다면., 일요일을 뺀 3일간이기때문에 월요일까지 유효하니, 날짜 지났다고 다시 발급받을 필요는 없습니다. 

 

약국을 방문할때는 진료를 본 병원 근처 약국에서 약을 타는게 좋은데요. 모든 약국이 수많은 병원에서 처방한 약을 가지고 있는게 아니기 때문에 진료를 본 병원근처 약국에서 약를 짖는게 좋아요. 집근처 약국에서 약을 탈려고 했다 같은 약이 없어 헛걸음 하는 분들 많이 봤거든요. 

 

 

 

병원 처방전 유효기간이 남았는데 처방전을 분실했을 경우는 다시 진료를 본 병원에서 재발급을 받으면 되지만. 시간도 없고 거리도 먼 경우는 건강보험 심사평가원  (www.hira.or.kr) 홈페이지를 통해 재발급을 받을 수 있습니다.

 

 

 

 

처방전을 받을 때는 처방전 유효기간 잘 확인하시구요. 유효기간내에 분실했을경우 병원에서 다시 재발급 받거나 인터넷을 통해 재발급이 가능하구요. 처방전 유효기간 이후 재발급은 다시 병원을 방문해야 된다는점 잊지마세요!!